2017년 9월 28일 목요일

나의 아이의 미래

아리의 고모가 디렉트를 하는 필름에 아리가 출연을 하게되었다. 아리의 출연료로 125불을 준다길래 아이의 계좌를 만들었다. 세살부터 돈을 버는 아리가 자랑스럽다.

메트릭스에서 벗어나기 전까지는 내 아이가 커서 무엇을 해서 행복할까? 아이가 좋다는 일을 시켜야지, 아이가 좋아하는일이 돈도 많이 버는일이면 좋을텐데 라는 생각을 했었다. 물론 좋아하는일을 해서 돈까지 잘번다면 정말 바랄게 없겠지만, 많은 사람들이 그렇게 살고있지는 않은것 같다. 내가 좋아하는 인테리어를 공부했지만 회사에서 하는 잦은 야근과 적은 연봉때문에 행복하지 않았던것 처럼..

'돈'이란 상스러운 것이라 입에 올리기 뭣하고 돈보다는 행복이 중요하다 라고 생각하는 문화와 세대에서 자라서 그런지 고정관념을 깨는데 오랜 시간이 걸렸다. 아니면 여지껏 나만 몰랐나...... ??
어쨌든 요즘와서 드는 생각은, 돈이란 어쩔수 없이 사는데 필요한것인데 그것에 대해 생각하고 계산하고 더 벌기위해서 집착하는것이 나쁘지 않다는 것이다. 오히려 생각을 안하고 살았던 나의 세월이 아깝다는 생각으로 가득하다.

그래서 내 아이만큼은, 그런 생각에서 자유롭게 해주고싶다. 돈과 행복을 분리시키는 것이다.
목표인즉슨 아리가 대학교가기 전에 아리가 번돈으로 집을 한채 사는것. 작은 집이더라도 세를 줘서 한달에 얼마 용돈이 나온다면 아리가 일을 거의 하지않고도 돈을 벌수 있는것이 아닌가. 그런 상황이 된다면 아리가 하고싶은일 막말로 유명하지 않고서야 돈 잘 못버는 아티스트, 댄서, 디자이너 이런것 맘대로 할수 있을것이 아닌가?

내 아이들의 미래엔 어떤 가치관과 물질이 세상을 뒤흔들지는 모르겠지만 현재 부모로서 아이의 미래를 위해 해 줄수있는 일은 아이가 좋아하는 일이 뭐던지간에 그 일을 이루기 위한 경제적 기초를 닦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라는 생각을 해본다.

아이는 나에세 태어나게 해달라 부탁하지 않았다. 내가 나의 흔적을 남기려고 만들었을뿐. 아이가 독립하기 전까지 책임을 지는게 당연하고 그 일을 나와 남편이 잘 해냈으면 하는 바램이다.

30년뒤, 내가 내 자식에게 키워준 댓가로 나를 돌봐달라 부탁하지 않는 그런 상황이 되도록 우리는 요즘 열심히 일하고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